제 6회 손끝으로 문장읽기 - 과제 3.  필사 3회차

 

* 모든 글은 인용 , 복사 및 변형을 불허합니다.


 

 

제 6회 손끝으로 문장읽기 3주차. 이번 주차에는 『투쟁』 부분을 읽었다. 최근 기간제교사 원서를 접수하러 다니기도 했고 3부인 『투쟁』이 너무 길기도 해서 이번 3주차에는 그리 많이 책을 읽지는 못했다. 그러나 급히 읽지 않더라도 천천히 , 깊이 읽는 것이 독서의 의미라 생각하기에..

 얼마 안 되는 3주차의 독서 후기이지만 글을 올린다.

 

3부 초반에는 다시 아녜스와 로라의 이야기가 나온다. 2부에서 잠시 옆길로 새었다가 돌아온 느낌이랄까.

 3부를 읽는 도중 로라의 아녜스를 향한 외침이 유독 마음에 남았다. 아마 내가 로라처럼 살아와서 그럴까.. 사범대 입학에 아쉽게 실패했음에도 교직이수를 위해 편입을 향해 최선을 다했고 국어 임용의 길이 너무 힘들어보인다고 교직을 포기하지 않고 플랜비인 전문상담 임용 쪽도 마련해 두고 있을 만큼... 삶에서 패배하지 않기 위해 애를 쓰는 사람이라서..

 그렇다고 아녜스를 비난하고 싶지는 않다. 내가 로라같은 사람이라고 해서 아녜스의 삶의 방식이 틀린 것은 아니라고 여긴다. 로라의 말처럼 단 한번뿐인 삶이기 때문에 그만큼 시행착오를 누구나 겪기 때문에....  20대 후반까지 열심히 공부하며 애를 쓰고 있는 내게, 특히 기간제교사 원서를 접수하며 2월을 참 복잡한 마음으로 보내고 있는 내게 마음에 와 닿는 구절이었다.

 

"하지만 난 노래를 하려고 최선을 다했어. 그런데 언니는 자신의 야망을 제 발로 차버렸잖아. 난 패배했지만 언니는 항복했다고."

"한데 내가 왜 꼭 그렇게 살아야만 했다는 거지?"

"언니! 인생은 한 번뿐이야! 피할 일이 아니라고! 그래도 뭔가 우리 뒤에 남겨둬야 하지 않겠어!"

 

 

 

- 밀란 쿤데라, 「3부 투쟁, 불멸, 민음사, 2011, 156쪽.



 

 

 

한편 자아의 유일성, 독창성을 가꾸는 아녜스와 로라의 두 가지 방식도 흥미로웠다. 과연 나는 자아를 어떤 방식으로 가꾸고 있을까.. 어떤 방식으로 자아를 가꾸어갈지 고찰하고 필요한 방식을 적절히 조화시켜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아마 아녜스와 로라의 방식 그 중간지점 어딘가가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다음 주차에는 조금 더 힘을 내서 3부를 마무리하고 4부,5부... 완독을 향해 부지런히 달려가고 싶다 :)

밀란 쿤데라의 책을 처음 접하는 거지만... 독서 중간의 개인적인 소회는 아무리 생각해도 철학적인 작가인 듯 하다.

 

매일 점점 더 많은 얼굴들이 등장하고 그 얼굴들이 날이 갈수록 서로 닮아 가는 이 세상에서, 사람이 자아의 독창성을 확인하고 흉내낼 수 없는 자기만의 유일성을 확신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자아의 유일성을 가꾸눈 데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덧셈 법과 뺄셈 법이다.

- 밀란 쿤데라, 「3부 투쟁, 불멸, 민음사, 2011, 164쪽.

 

by papyros 2019. 2. 13. 23: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