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김연정, 『안중근과 데이트하러 떠난 길 위에서』, 매직하우스,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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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게시물은 네이버 E-book cafe <안중근과 데이트하러 떠난 길 위에서>서평단 활동의 일환으로,
'매직하우스 출판사' 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양서를 읽을 수 있게 해 주신 김연정 작가님과 매직하우스 출판사 측에 감사드립니다.
‘역사는 과거와 현재의 끊임없는 대화이다.’
- E.H. Carr.
역사를 공부한 이들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접했을 에드워드 카의 문장이 있다. 도서를 읽으며, 에드워드 카의 이 유명한 문장이야말로 이 책의 핵심을 잘 표현하는 구절이라고 생각했다. 저자가 2016년 촛불정국 이후의 대한민국과 안중근이 살아가던 1900~1910년대 즈음을 넘나들며 서사를 전개시키기 때문이다. 2016-2017년을 보내고 있는 대한민국의 모습 속에서 저자는 경술국치(庚戌國恥) 즈음, 여러 강대국들에게 위협을 받는 와중에서도 살아남고자 노력하는 조선, 대한제국의 모습을 그려낸다.
그 시대를 살아간 수많은 인물들 중에서도 왜 특별히 안중근이었을까. 안중근에 대해 다룬 역사서나 문학작품들은 수도 없이 많지만, 이 책의 제목은 나를 특별히 매료시켰다. 안중근과의 데이트라니, 이 책을 통해 그간 미처 발견하지 못하거나 놓치고 있었던 안중근 의사의 새로운 면모를 마주하고 그에게 더 깊이 감응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다소간 설레는 마음으로 책장을 넘겨나갔다.
작품은 저자의 자전적인 내용(수필)이 반영된 현대사회의 서사와 허구화된 내용이 가미된 소설로서의 안중근 의사의 서사를 교차시킨다. 그러나 제목과는 달리 안중근 의사의 삶이나 일생보다도, 열강들에 둘러싸인 조선-대한제국의 국내외 정세와, 조선 사회가 타국의 종교나 문화를 수용하기까지 발생한 근본배경과 가치관에 대해 더욱 비중을 두어 지면을 할애한다. 언뜻 의아해 보일 수 있으나, 작품을 읽으며 저자가 서술하는 동아시아의 역사적, 사회문화적 배경을 통해 안중근 의사가 추구하게 된 가치관과 종교관에 대해 더욱 폭넓게 이해할 수 있었다.
특히 내면에 깊이 와 닿은 부분 몇장면이 기억에 남는데 우선 만국공법에 의거해 의병군 동지들의 반대의견에도 불구하고, 일본인 포로들을 풀어주려고 한 안중근의 태도가 인상적이었다. 조선인들을 수탈하는 일본이라는 국가에 소속된 국민이기에 앞서, 개개인으로서 생명이 있고 존중받아 마땅한 한 사람으로 대우하고자 하는 노력은 일제강점기 당시뿐 아니라 당대에서도 너무나도 어렵고 고귀한 가치이기 때문이었다. 특히 독일, 일본 등 전체주의, 제국주의 국가와는 대조적으로 개개인을 중시하는 안중근의 가치관을 통해 안중근이 진정 제국주의의 본질을 파악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새삼 느낄 수 있었다.
한편 동학농민운동 당시의 안중근의 부친 안태훈과 안중근에 대한 일화도 인상적이었는데, 국가의 억압과 폭력에 맞서 권리를 찾고자 노력하는 군중들을 ‘폭도’라는 이름으로 격하시키는 일이야말로 그런 억압에 동조하고 기득권을 지키고자 하는 이들이 권력을 유지하기 위한 수단임을 통찰할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
애꿎은 민초들까지 모두 폭도라고 규정한다면 그건 분명 잘못 되었음을 나는 다시 말하고 싶다. 그때 안중근은 16세였고, 아직 어린 나이였으므로 어쩌면 어른들에게서 들은 말이 모두 옳다고 생각했을지 모른다. 그들을 폭도라고 규정한 건 안중근이 아니라 안중근에게 그런 생각을 가르친 기득권 세력이었을 것이다. 아직 열여섯살밖에 도지 않은 아이에게 ‘쟤들은 폭도야. 그러니 잡아 죽어야 해’라고 가르친 어른들의 잘못이었을 것이다. (중략) 백성이 어째서 폭도인가. 내 사정을 들어달라고 소리쳤을 뿐인데, 그런 말을 하면 폭도란 말인가. 민주주의를 내놓으라며 시위한 광주 사람들이 폭도인가. 추운 겨울에 광화문 한복판으로 뛰어나와 촛불을 들고 있는 저들이 폭도인가. 차가운 바다에 수장된 아이들을 구해달라고 울부짖는 평범한 부모들이 과연 폭도란 말인가.
- 김연정, 「4. 을사오적」,『안중근과 데이트하러 떠난 길 위에서』, 매직하우스, 2018, 156쪽.
서구열강의 야욕, 일본의 식민치하. 조국을 강탈하고 민중들의 권리와 자유를 억압하는 혼란스럽고 상황 속에서 분개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감정이 아닌가 싶다. 특히 더욱 도덕적으로 살아가고자 노력하고 자신을 성찰하는 사람일수록 부끄러움을 알고 더욱 깨끗해지기 위해 노력하는 법이라 한다. 맹자가 주장한 수오지심(羞惡之心)과도 같은 이치이다. 안중근 의사가 조국 독립과 동양평화를 위해 이토 히로부미를 격살하고, 너무도 분개하고 비탄하여 그 어떤 것이라도 하지 않으면 자기 자신과 조국에 죄를 짓는 것이라 여겼을지 모른다. 그가 나라를 팔아 넘긴 을사오적과이나 친일세력들과 달리 양심을 가진 존재이기 때문에.
자신이 지닌 가치관과 신념(특히 동양평화론, 사람에 대한 존중과 신뢰)을 믿고 사형 직전까지도 그가 지닌 사명을 다하고자 한 안중근 의사의 모습에서 범인(凡人)과는 다른 강인함이 문장 너머로 깊이 전해져 왔다.
“지난날에 드러난 나의 행위는 내 나라의 독립과 동양의 평화를 위한 충심에서 비롯되었소. 여러분은 부디 동양의 평화로운 미래를 위하여 전력으로 힘써 주시길 바라오. 그런 의미로 동양평화 만세를 외치고 싶은데, 가능하겠소?”
중근의 제의에 지켜보던 일본인들이 서로를 돌아보고 수근거렸다. 죽는 순간까지 자신의 신념을 드러낸 중근의 태도에 그들은 난처한 얼굴이었다.
- 김연정, 「9. 여순 감옥」,『안중근과 데이트하러 떠난 길 위에서』, 매직하우스, 2018, 374쪽.
특히 작품 속에서 가장 내면을 울렸던 구절은 안중근 의사가 하얼빈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격살하기 직전에 올린 기도가 묘사된 부분이었다.
비슷한 시기, 문학(시)이라는 장르를 통해 일제 식민치하에서 창씨개명까지 하며 유학을 가 시를 짓고자 하는 자신을 스스로 부끄러워하던 윤동주 시인이나 조국 독립을 애타게 그리며 ‘백마타고 온 초인’을 기다린 이육사 시인과 달리 적극적인 방법의 조국 독립(무장투쟁의 일환)을 택했을 뿐, 안중근 의사와 윤동주 시인, 이육사 시인 … 그리고 조국 독립을 위해 노력한 모든 독립운동가 분들의 본질은 모두 같은 데에 있다고 여긴다.
기독교 신앙을 지니고 있던 윤동주 시인이 그의 시 「십자가」를 통해 ‘교회당 꼭대기에 모가지를 드리우고 꽃처럼 피어나는 피를 조용히 흘리겠다’고 다짐하며 희생을 숙명으로 여겼듯이, 격살 직전 안중근 의사의 마음도 이와 같지 않았을까 싶다.
“주여….”
깨끗하게 방을 정돈하던 중근이 문득 무릎을 꿇었다. 가슴 위로 성호를 그리는 그, 손에 쥔 묵주의 무게를 느끼며 가만히 읊조렸다.
“마침내 심판의 날입니다. 조국을 걱정하는 이 마음을 부디 헤아려 주소서. 쓸모를 다하였을 때, 비로소 하느님 곁으로 나아가겠나이다.”
아멘, 눈을 뜨는 순간 중근은 빛을 보았다. 방안을 비추는 전등의 맹목적인 충성과 다른 전혀 새로운 빛이다. 하얼빈의 살인적인 추위마저 녹여버릴 그 하얀 빛을 끌어안으며 중근은 미소지었다. 마침내 오늘, 비로소 나는 내 조국의 포근한 빛이 되리라.
- 김연정, 「7. 안중근, 마침내 쏘다」,『안중근과 데이트하러 떠난 길 위에서』, 매직하우스, 2018, 296쪽.
양심을 가지고 도덕적으로 살아가고자 노력해나가고 있는 수많은 개인들이 더 이상 부끄러움을 느끼지 않을 수 있는 세상, 윤동주 시인이나 안중근 의사와 같은 이들이 더 이상 자신을 부끄러워하지 않고 자신의 종교관과는 대비되는 극단적인 방법을 택하도록 내몰리지 않는 세상. 그런 세계가 진정 그들이 소망했던 평화가 자리하는 곳이 아닐까 싶다. 이러한 소망을 품고, 그런 세계가 오기를 바라며 자신의 소명을 위해 기꺼이 희생을 감내했던 안중근 의사. 2018년을 살아가는 우리들이 늘 기억하며 감사하고 그 희생을 통해 반추해야 할 것이 있다면 바로 그 희생 위에 미약하나마 지금의 평화가 자리하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는 것이라 여긴다.
단지 역사소설을이라는 장르를 넘어 현재를 통해 과거의 중요한 지점을 발견하고 그 지점 속에서 중요한 발자국을 남긴 한 개인으로서의 안중근을 재조명함으로써 현대 사회에 끊임없는 ‘노력’을 촉구하고 ‘질문’을 던지는, 그리고 희망을 놓지 않는 이 책은 소설보다는 인문사회학 서적으로 분류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한 사람의 독자로서 내게 이 책은 소명의식과 가치관, 그리고 긍정적인 방향으로의 사회 변화를 통해 한 개인으로서 자신이 기여할 수 있는 바가 무엇인지 깊이 통찰하게 하는 잔물결을 남기며 내면에 깊은 영향을 남긴 소설로 자리하게 되었다.
아주 먼 훗날 지금보다 더 나은 대한민국이 되었을 때, 더 이상 싸울 필요 없이 행복해졌을 때, 그간의 바람처럼 우리 국민 모두에게 마침내 평화가 도래했을 때, 두 마리의 나비가 되어 그들이 광화문 광장 어딘가에 나란히 앉아 ‘야! 기분 좋다!’하고 소리쳤으면 좋겠다. 해피엔딩이란 원래 그런 거다. 행복한 결말을 마주하기까지 수많은 아프고 괴로운 날들을 마주하게 되어 있으며, 지금은 단지 과정일 뿐이라는 사실을 나는 말하고 싶다.
- 김연정, 「9. 여순 감옥」,『안중근과 데이트하러 떠난 길 위에서』, 매직하우스, 2018, 399쪽.
저 아이들이 살아갈 세사은 지금보다 아름다웠으면 좋겠다. 더 이상 시위할 일이 없었으면 좋겠고, 그래서 나처럼 시위에 참여하지 못해 부끄러워하는 사람이 없었으면 좋겠다. 미래의 대한민국은 제발 평화로웠으면 좋겠다.
- 김연정, 「1. 그해, 겨울의 촛불.」,『안중근과 데이트하러 떠난 길 위에서』, 매직하우스, 2018, 23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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