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오전시간 손승백 선생님의 청소년 인권 특강과 이영선교수님의 매체상담 이론강의가 진행되었고

오후에는 조별 분반이 되어 매체상담 실습을 했는데 내가 속한 조는 이영선 교수님께 매체상담 실습을 받았다.

 

특히 인권특강을 들으며 많은 생각을 했는데

 

특히 사회 문화적 배경에 의해 자신도 모르게 많은 일상적 부분에서 인권감수성이 많이 제한되고 있다는 생각을 했다. 인권감수성/인권민감성을 키워나가기 위해 시각을 전환하고 배려하는 습관을 들여야 겠다는 생각을 했다.

 

특히 소수자와 약자에게 원하는 것을 '물어보는' 경청의 태도는 매우 중요하다.

 

 87년 현대중공업 파업노동자들이 노조 결성 후 1순위로 사측에 요구한 것이 휴식권 보장도 임금 인상도 아닌 '두발 자유'였다는 사실에 매우 놀랐다. 성인들의 자유까지도 제한 되는 시절이 있었다는 사실이 진실로 무섭고 놀라웠다. 나의 학창시절도 그리고 지금의 청소년들도 물론 같은 맥락일 것일 테고..

 

 또한 교육자이자 상담자를 목표로 하는 내게 유의미했던 것은 '교권과 학생인권'에 대한 것이었는데, 흔히 사회적 시각이 이 둘을 대립적인 것으로만 바라보는데 교권과 학생인권(학생인권 조례에 근거한)이 무조건 충돌되는 것이 아닌, 상호 존중적/상보적 관계임을 인식하는 시각으로 사회적 합의가 변화되어가야 함을 느꼈다.

 

잠시 들었던 네팔 이주배경 주민 찬드라의 이야기는 너무도 마음을 아프게 했다. 누군가 조금만 관심 있게 경청해 주었다면 그런 일은 없지 않았을까....... 인권감수성의 중요함을 다시금 새삼 느낀다.

 

 

 오후 매체상담 실습을 통해서... 게시판/메일상담과 채팅상담을 각각 실습했는데, 정말 쉽지않은 것을 뼈저리게 느꼈다. 상담관계형성, 구조화, 상담목표설정, 요약 및 명료화, 전략 분석, 대응체계 마련, 추수상담 약속 등 상담의 내용 요소 반영에 대해 꾸준한 연습이 필요하겠으며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한편 내담자들의 어휘특성, 문장 특성 등 여러 사항을 고려해야 함을 느꼈다 

 

이제 단 하루가 남았고 벌써 8일이 흐른 만큼 마지막 하루, 끝까지 힘내서 잘 마무리하고싶다:)

by papyros 2017. 5. 6. 23:57